Python 🎧
[Python] 간단 snake 게임 만들기 - 클래스/슬라이싱/상속
소로리 산적
2024. 8. 26. 05:28
do you know 스네이크 게임 ?
확실히 코드를 작성하고
시각적인 요소가 도드라지니
뭔가 공부하는 것 같지 않고 노는 기분이다
주말출근했는데
일이 없어서
간단하게 따라서 만들어 보았다
🐍 초기 뱀의 모양은 정사각형 3개를 합친 것
🐍 음식을 먹으면 뱀의 길이가 1씩 증가
🐍 음식을 먹으면 점수도 1씩 증가
🐍 벽에 닿으면 게임 오버
🐍 뱀의 머리가 몸에 닿으면 게임 오버
🐍 뱀이 움직일때는 꼬리부터 앞의 사각형을 따라간다
🐍 뱀은 후진하지 못함
🐍 main.py
from turtle import Screen
from snake import Snake
import time
from food import Food
from scoreboard import Scoreboard
# 화면 셋팅
screen = Screen()
screen.setup(width=600, height=600)
screen.bgcolor("black")
screen.title("snake game")
screen.tracer(0) # 터틀 애니매이션을 끔
snake = Snake()
food = Food()
scoreboard = Scoreboard()
screen.listen() # 이벤트 실행 ㄱㄴ
screen.onkey(snake.up, "Up")
screen.onkey(snake.down, "Down")
screen.onkey(snake.left, "Left")
screen.onkey(snake.right, "Right")
game_is_on = True
while game_is_on :
screen.update() # 그래픽 업데이트 - 세그먼트가 한개씩 움직이는것 처럼 보임 ...?
time.sleep(0.1)
snake.move()
# 뱜이 먹이 먹으면 실행
if snake.head.distance(food) < 15 :
scoreboard.increase_score()
food.refresh()
snake.extend()
# 뱜이 벽에 닿으면 죽음
if snake.head.xcor() > 300 or snake.head.xcor() < -300 or snake.head.ycor() > 300 or snake.head.ycor() < -300 :
scoreboard.game_over()
game_is_on = False
# 뱜끼리 닿으면 죽음 - 파이썬 슬라이싱 이용
for segment in snake.segments[1:] :
if snake.head.distance(segment) < 10 :
scoreboard.game_over()
game_is_on = False
screen.exitonclick()
🐍 snake.py
from turtle import Turtle
STARTING_POSITIONS = [(0,0),(-20,0),(-40,0)]
MOVE_DISTANCE = 20
UP = 90
DOWN = 270
LEFT = 180
RIGHT = 0
class Snake :
def __init__(self):
self.segments = []
self.create_snake()
self.head = self.segments[0]
def create_snake(self):
for position in STARTING_POSITIONS:
self.add_segment(position)
def add_segment(self,position):
new_seg = Turtle("square")
new_seg.color('white')
new_seg.penup()
new_seg.goto(position)
self.segments.append(new_seg)
def extend(self):
"""꼬리 늘리기"""
self.add_segment(self.segments[-1].position())
def move(self):
for seg_num in range(len(self.segments) - 1, 0, -1):
seg_position = self.segments[seg_num - 1].position()
self.segments[seg_num].goto(seg_position[0], seg_position[1])
self.head.forward(MOVE_DISTANCE)
def up(self):
if self.head.heading() != DOWN :
self.head.setheading(UP)
def down(self):
if self.head.heading() != UP:
self.head.setheading(DOWN)
def left(self):
if self.head.heading() != RIGHT:
self.head.setheading(LEFT)
def right(self):
if self.head.heading() != LEFT:
self.head.setheading(RIGHT)
🐍 food.py
from turtle import Turtle
import random
class Food(Turtle):
def __init__(self):
super().__init__() # 터틀 상속 받음
self.shape("circle")
self.penup()
self.shapesize(stretch_len=0.5, stretch_wid=0.5)
self.color("blue")
self.speed("fastest")
self.refresh()
def refresh(self):
r_x = random.randint(-280, 280)
r_y = random.randint(-280, 280)
self.goto(r_x, r_y)
🐍 scoreboard.py
from turtle import Turtle
ALIGNMENT = "center"
FONT = ("Arial", 24, "normal")
class Scoreboard(Turtle) :
def __init__(self):
super().__init__()
self.score = 0
self.hideturtle()
self.color("orange")
self.penup()
self.goto(0,265)
self.update_scoreboard()
def update_scoreboard(self):
self.write(f"Score : {self.score}", align= ALIGNMENT, font= FONT )
def increase_score(self):
self.score += 1
self.clear()
self.update_scoreboard()
def game_over(self):
self.goto(0,0)
self.write("GAME OVER - !", align=ALIGNMENT, font=FONT)
🐍 실행 결과