Python 🎧

[Python] 간단 snake 게임 만들기 - 클래스/슬라이싱/상속

소로리 산적 2024. 8. 26. 05:28

do you know 스네이크 게임 ?

확실히 코드를 작성하고

시각적인 요소가 도드라지니

뭔가 공부하는 것 같지 않고 노는 기분이다

 

주말출근했는데

일이 없어서 

간단하게 따라서 만들어 보았다

 

🐍 초기 뱀의 모양은 정사각형 3개를 합친 것

🐍 음식을 먹으면 뱀의 길이가 1씩 증가

🐍 음식을 먹으면 점수도 1씩 증가

🐍 벽에 닿으면 게임 오버

🐍 뱀의 머리가 몸에 닿으면 게임 오버

🐍 뱀이 움직일때는 꼬리부터 앞의 사각형을 따라간다

🐍 뱀은 후진하지 못함

 

 

 

🐍 main.py

from turtle import Screen
from snake import Snake
import time
from food import Food
from scoreboard import Scoreboard

# 화면 셋팅
screen = Screen()
screen.setup(width=600, height=600)
screen.bgcolor("black")
screen.title("snake game")
screen.tracer(0) # 터틀 애니매이션을 끔

snake = Snake()
food = Food()
scoreboard = Scoreboard()

screen.listen() # 이벤트 실행 ㄱㄴ

screen.onkey(snake.up, "Up")
screen.onkey(snake.down, "Down")
screen.onkey(snake.left, "Left")
screen.onkey(snake.right, "Right")



game_is_on = True

while game_is_on :
    screen.update()  # 그래픽 업데이트 - 세그먼트가 한개씩 움직이는것 처럼 보임 ...?
    time.sleep(0.1)
    snake.move()

    # 뱜이 먹이 먹으면 실행
    if snake.head.distance(food) < 15 :
        scoreboard.increase_score()
        food.refresh()
        snake.extend()

    # 뱜이 벽에 닿으면 죽음
    if snake.head.xcor() > 300 or snake.head.xcor() < -300 or snake.head.ycor() > 300 or snake.head.ycor() < -300 :
        scoreboard.game_over()
        game_is_on = False

    # 뱜끼리 닿으면 죽음 - 파이썬 슬라이싱 이용
    for segment in snake.segments[1:] :
        if snake.head.distance(segment) < 10 :
            scoreboard.game_over()
            game_is_on = False

screen.exitonclick()

 

🐍 snake.py

from turtle import Turtle

STARTING_POSITIONS = [(0,0),(-20,0),(-40,0)]
MOVE_DISTANCE = 20

UP      = 90
DOWN    = 270
LEFT    = 180
RIGHT   = 0



class Snake :
    def __init__(self):
        self.segments = []
        self.create_snake()
        self.head = self.segments[0]

    def create_snake(self):
        for position in STARTING_POSITIONS:
            self.add_segment(position)

    def add_segment(self,position):
        new_seg = Turtle("square")
        new_seg.color('white')
        new_seg.penup()
        new_seg.goto(position)
        self.segments.append(new_seg)

    def extend(self):
        """꼬리 늘리기"""
        self.add_segment(self.segments[-1].position())

    def move(self):
        for seg_num in range(len(self.segments) - 1, 0, -1):
            seg_position = self.segments[seg_num - 1].position()
            self.segments[seg_num].goto(seg_position[0], seg_position[1])
        self.head.forward(MOVE_DISTANCE)

    def up(self):
        if self.head.heading() != DOWN :
            self.head.setheading(UP)

    def down(self):
        if self.head.heading() != UP:
            self.head.setheading(DOWN)

    def left(self):
        if self.head.heading() != RIGHT:
            self.head.setheading(LEFT)

    def right(self):
        if self.head.heading() != LEFT:
            self.head.setheading(RIGHT)

 

🐍 food.py

from turtle import Turtle
import random

class Food(Turtle):

    def __init__(self):
        super().__init__() # 터틀 상속 받음
        self.shape("circle")
        self.penup()
        self.shapesize(stretch_len=0.5, stretch_wid=0.5)
        self.color("blue")
        self.speed("fastest")
        self.refresh()

    def refresh(self):
        r_x = random.randint(-280, 280)
        r_y = random.randint(-280, 280)
        self.goto(r_x, r_y)

 

🐍 scoreboard.py

from turtle import Turtle

ALIGNMENT = "center"
FONT = ("Arial", 24, "normal")

class Scoreboard(Turtle) :

    def __init__(self):
        super().__init__()
        self.score = 0
        self.hideturtle()
        self.color("orange")
        self.penup()
        self.goto(0,265)
        self.update_scoreboard()

    def update_scoreboard(self):
        self.write(f"Score : {self.score}", align= ALIGNMENT, font= FONT )

    def increase_score(self):
        self.score += 1
        self.clear()
        self.update_scoreboard()

    def game_over(self):
        self.goto(0,0)
        self.write("GAME OVER - !", align=ALIGNMENT, font=FONT)

 

 

🐍 실행 결과